교육이념 및 학교성격





. 설립취지

 

1) 새숲청어람스쿨은 성경적 사상 위에 다음세대를 짊어지고 나갈 지도자를 양육하기 위한 전인적인 교육기관이다.

2) 새숲청어람스쿨은 성경적 가치관과 세계관을 자기정체성으로 확립하고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예수님 닮은 지도자를 배출하는 곳이다.

3) 새숲청어람스쿨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적인 사람 즉,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인물을 배출하는 교육기관이다.

 


. 핵심가치

 

1) 예수님을 닮고 예수님처럼 자라가는 것이 모든 교육의 기본이다.

예수는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시더라  (누가복음 2:52절)

 

- 영 적 성 장 : 하나님 앞에 사랑스러움

- 신체적성장 : 키가 자라가는 것

- 지 적 성 장 : 지혜가 자라가는 것

- 사회적성장 : 사람에게 사랑스움

 

2) 베드로는 영성이라는 바탕 위에 인성인 덕이 쌓여야 하고 그 위에 지식이 쌓여야 하나님이 주신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베드로후서 1:15)


 영성 : 믿음

 인성 :

 지성 : 지식

 

3) 우선순위를 회복해야 한다. 새숲청어람스쿨은 믿음이라는 영성과 신체적 건강이라는 몸 위에 그리스도인으로서의 합당한 인성을 쌓고 그 위에 지식을 쌓는 전인적인 교육을 하고자 한다.

 


. 교육목표


1) 하나님이 각 사람에게 주신 사명이 반드시 있다.

2) 우리는 이것을 비전이라고 부른다.

3)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된 비전을 각자가 발견하고 그 비전에 헌신 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육 우선순위

 

1) 영성이 준비된 사람

- 하가다를 통해서 잠언 말씀과 기타 성경에 중요한 핵심말씀들을 단순 반복 지속적으로 읊조려 마음판에 새기며 그 말씀을 하브루타로 토론하면서 자신의 삶에 적용하는 훈련을 한다.

 

2) 몸이 건강한 사람

- 입학 후부터 태권도를 중심으로 하는 운동을 꾸준히 한다.

  입학 후 졸업하기 까지 최소한 태권도 3~4단 단증을 전원 따도록 한다.

 

3) 인성이 다듬어진 사람

- 사회성을 기르고 자기감정을 통제하도록 하기 위해서 공감소통 대화법과 인지치유로 대화하는 법을 배운다.

- 학교생활과 가정에서 존칭어 사용하는 것을 철저히 교육한다.

- 학생들을 보낸 부모님들도 동일하게 부부공소대 및 인지치유를 세미나를 통해서 자녀에게 좋은 영향력이 흘러가도록 한다.

 

4) 지성으로 무장된 사람

- 모든 수업은 하브루타 교육을 통해서 짝과 함께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교육을 통해 배운 지식을 자기 입으로 정리하면서 자신의 삶에 적용하도록 한다.

- 졸업 때까지 중요한 고전 100권을 하브루타 수업으로 진행한다.

- 매년 마다 자신이 배운 지식을 한 권의 책으로 써내는 훈련을 한다.

- 세계공용어 (영어,중국어)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 할 수 있도록 철저한 언어 교육을 시킨다.

 


. 교육방법


1) 모든 영성의 바탕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배를 통해서 만들어진다.

2) 영성의 바탕이 어느 수준까지 준비될 때까지 하가다와 하브루타를 중심으로 한다.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면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일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 여호수아 1:8 )

 

(1)  하가다 교육이란?


하가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단순 반복 지속적으로 소리내어 읊조리며 노래하며 이야기하고 그 말씀이 저절로 암송되어지고 실천될 수 있게 체질화시키는 유대인 교육방법입니다. 사람들은 반복하지 않으면 금방 잊어버립니다. 독일의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Hermann Ebbinghaus)의 망각곡선에 의하면 학습 후 10분 뒤부터 망각이 시작되고 1시간 뒤에는 56%, 하루 뒤에는 74%, 한 달 뒤에는 79%를 망각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것을 보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반복입니다. 하가다는 소리내어 무한 반복함으로서 머리와 마음속에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새겨서 하나님의 사랑으로 성장하고 성숙하게 하는 교육방법입니다. 또한 이것은 학생들에게 집중력과 암기력을 향상시키고 성품개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하브루타?


하브루타는 히브리어의 하베르(친구)’하부라(친구 공동체)’라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토론을 함께 하는 짝, 즉 파트너 자체를 일컫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하브루타는 토론하는 상대방을 일컫는 말이기도 하고, 짝을 지어 토론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이기도 합니다. 부모와 자녀, 친구끼리, 스승과 제자 간에 이야기를 나누고, 이야기를 진지하게 주고받으며 질문과 대답이 되고, 대화가 됩니다. 거기서 더 전문화되면 토론이 되고, 더욱 깊어지고 전문화 되면 논쟁이 됩니다. 이로 인해 일반적으로 하브루타를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며 토론하고 논쟁하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유대인들은 하브루타 토론 과정에서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고 혼자서 생각할 수 없던 무수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며 창의성과 상상력을 길러나갑니다. 새숲기독사관학교는 유대인의 교육방법인 하브루타로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 문제에 대해서 질문하고 그 답을 찾아가는 창의적인 교육으로 문제해결능력을 갖는 인재들로 세워 나가고자 합니다.

 

정리하면

새숲청어람스쿨은 학생들은 먼저 지식을 뇌에 저장하는 하가다와 그 저장된 지식을 자신의 입으로 말 하고 자신의 삶 속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브루타로 교육하고 최종적으로 자신의 지식을 출력하는 즉, 자신의 지식을 책으로 써 낼 수 있도록 교육 할 것입니다.

 

 

. 교육특징


1) 성경을 통한 영성교육

2) 태권도 및 운동을 통한 체력과 협동심 키우기

3) 하브루타를 통한 창의적 교육

4) 외국어 중심교육 (현대는 지식경쟁시대가 아니라 언어경쟁시대다)

5) 체험교육

6) 예절교육 (가장 큰 경쟁력은 인간성이다)

7) 1인 2악기 (국악기, 서양악기)교육

8) 각 개인들마다 하나님이 주신 기질과 비전이 다름을 인정하고 그 비전을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